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이 안 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간부전증의 증상, 선별검사와 진단, 치료와 예방

by 아리천 2023. 8. 2.

간은 횡격막 아래 배의 오른쪽 상단 부분에 위치한 중요한 기관입니다. 그것은 필멸의 몸에서 가장 큰 내부 기관이며 다채로운 필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간은 핏빛 갈색의 쐐기 모양의 기관으로 큰 오른쪽 엽과 왼쪽 아래 엽인 두 개의 1차 엽으로 나뉩니다. 이 엽 내에서 간은 소엽이라고 하는 수천 개의 작은 기능 단위로 더 나뉩니다. 각 소엽은 중심 톤 주위에 배열된 간세포로 알려진 간세포 열로 구성됩니다. 소엽은 혈관으로 연결되어 간의 중추적인 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복잡한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간은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고 다양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신체에서 가장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기관 중 하나입니다. 간은 탄수화물, 지질(지방) 및 단백질의 대사에 관여합니다. 여분의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저장하고 필요할 때 글리코겐을 다시 포도당으로 전환하여 혈당 상황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간은 또한 유익한 지방을 저장고 또는 에너지 제품을 위한 다채로운 형태로 처리하고 변환합니다. 간은 신체의 주요 해독 센터 역할을 하며 약물, 알코올 및 대사 폐기물을 포함한 위험한 물질을 분해하고 제거합니다. 1단계 및 2단계 해독 경로라고 하는 2단계 과정을 통해 이러한 물질을 해독합니다. 간은 소장에서 지방을 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녹색을 띤 비영웅성 액체인 부식성을 생성합니다. 부식성은 소장으로 방출되기 전에 담낭에 저장 및 농축되어 유익한 지방과 지방에 반응하는 비타민에 잠기도록 합니다. 간은 신체의 적절한 체액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알부민과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응고 인자를 비롯한 수많은 필수 단백질을 생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간은 비타민(A, D, E, K 및 B12와 유사), 미네랄(철분 및 바비와 같은)을 포함한 다채로운 물질의 창고 역할을 합니다. 간은 신체의 취약한 반응에 관여하여 박테리아 및 전염병과 같은 외부 침입자를 식별하고 중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그에 적합한 검사와 진단, 치료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간이 안 좋을때 간부전 증상

간부전은 간이 필수 기능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없을 때 발생하는 심각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입니다. 간부전의 증상은 상태의 중증도와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간부전의 일반적인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간부전의 가장 눈에 띄는 징후 중 하나는 피부와 눈 흰자위가 노랗게 변색되는 황달입니다. 황달은 간이 오래된 적혈구가 분해되는 동안 생성되는 노란색 색소인 빌리루빈을 처리할 수 없을 때 발생합니다. 간부전은 복수로 알려진 상태인 복강 내 체액 축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복부가 부어오르고 팽창할 수 있습니다. 영양분을 대사하고 에너지를 생성하는 간 기능이 손상되기 때문에 간부전이 있는 개인은 종종 피로, 쇠약 및 전반적인 혼수상태를 경험합니다. 손상된 간은 적절한 양의 응고 인자를 생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경미한 부상으로도 쉽게 타박상과 장기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부전은 신체가 영양분을 적절하게 처리하고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식욕 감퇴 및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간부전은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혈류에 독소 축적을 일으켜 혼돈, 방향감각 상실, 집중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이 상태는 간성 뇌병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부전 환자는 특히 식사 후에 지속적인 메스꺼움과 구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노란색 색소인 빌리루빈도 소변으로 배설되어 어둡거나 차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복부 부종 외에도 간부전은 다리와 발목에 체액 저류를 일으켜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부전증의 선별 검사와 진단

간부전 진단의 첫 번째 단계는 철저한 병력 및 신체 검사입니다. 의료 제공자는 황달, 복통, 피로, 알코올 남용 또는 바이러스성 간염의 병력과 같은 간 문제를 나타낼 수 있는 증상이나 위험 요소에 대해 문의할 것입니다. 간 기능 검사(LFT)는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ALT), 아스파르테이트 아미노전이효소(AST), 알칼리성 인산분해효소(ALP) 및 빌리루빈과 같은 다양한 간 효소 및 단백질을 평가하는 혈액 검사입니다. 이 마커 수치가 높아지면 간 손상이나 기능 장애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초음파, CT 스캔 또는 MRI와 같은 영상 기술을 수행하여 간을 시각화하고 간경화 또는 종양과 같은 간 질환의 구조적 이상 또는 징후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간기능부전의 원인으로 바이러스성 간염이 의심되는 경우 A형, B형, C형 간염 바이러스 등의 간염 바이러스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혈액검사를 실시합니다. 경우에 따라 현미경 검사를 위해 소량의 간 조직 샘플을 얻기 위해 간 생검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생검은 간 손상 정도를 평가하고 간 기능 부전의 근본 원인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FibroScan 또는 Transient Elastography라는 비침습적 검사는 간 섬유화 또는 간경화를 나타낼 수 있는 간 강성을 평가합니다. 프로트롬빈 시간(PT)은 혈액이 응고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비정상적인 PT 결과는 간이 응고 인자를 생성하므로 간 기능 장애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전체 혈구 수(CBC)는 감염 또는 빈혈의 징후를 포함하여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간부전증의 치료와 예방

간부전의 치료는 근본 원인과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급성의 경우 면밀한 모니터링과 즉각적인 의료 개입을 위해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간부전 환자에게는 지지 요법이 필수적입니다. 여기에는 적절한 영양과 수분 공급을 유지하고 메스꺼움과 구토와 같은 증상을 관리하는 치료가 포함됩니다. 신체의 체액 축적(복수)을 줄이기 위한 이뇨제와 간성 뇌병증을 관리하기 위한 락툴로오스와 같은 간부전과 관련된 합병증을 관리하기 위해 특정 약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간부전의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바이러스성 간염이 원인인 경우 감염을 조절하기 위해 항바이러스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질환의 경우 추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금주가 필수적입니다. 심각한 간부전의 경우 간 이식이 유일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간 이식은 손상된 간을 건강한 기증자 간으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증자 장기의 가용성과 이식 적격성은 도전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간부전을 예방하려면 건강한 생활 방식을 채택하고 간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간부전의 중요한 원인인 알코올성 간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거나 금주하면 간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간염(A형 및 B형 간염)에 대한 예방접종을 받으면 간부전의 일반적인 원인인 이러한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B형 간염과 C형 간염은 성적 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성관계를 하고 콘돔을 사용하면 바이러스성 간염 전파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맥 주사 약물 사용은 간염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간염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바늘이나 기타 약물 도구를 공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균형 잡힌 영양가 있는 식단을 유지하면 간 건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지방, 설탕 및 소금을 피하고 과일, 채소 및 통곡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체중 관리, 지방간 질환 위험 감소,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일반의약품 및 처방약에 주의해야 합니다. 간과의 잠재적인 약물 상호 작용이 우려되는 경우 항상 투약 지침을 따르고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도록 합니다. 특정 화학물질과 독소에 노출되면 간이 손상될 수 있으니 화학 물질을 취급할 때 예방 조치를 취하고 안전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간 질환의 조기 발견과 신속한 의료 개입으로 간부전을 예방하고 결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간 건강을 모니터링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수적입니다. 건강한 생활 방식을 택하고 예방 조치를 취한다면 간을 보호하고 간부전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