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형 양극성장애(조울증)의 정의 원인 극복방법

by 아리천 2023. 7. 29.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과 1형 양극성장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이라는 진단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1형 양극성장애라는 병명은 쉬이 접해본 적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흔히 조울증이라고 알고 있는 1형 양극성장애는 우울증이 선행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우울증과 구분해 진단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1형 양극성장애의 정의

제1형 양극성 장애는 기분과 에너지가 고조되는 강렬한 시기인 조증 에피소드의 발생을 특징으로 하는 기분 장애 유형입니다. 제1형 양극성 장애로 진단받기 위해서는 적어도 1주일 동안 지속되거나 입원이 필요한 조증 에피소드를 한 번 이상 경험해야 합니다. 조증 에피소드는 일반적으로 자존감 상승, 수면 필요성 감소, 생각의 질주, 수다스러움 증가, 충동적 행동,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활동 참여와 같은 증상으로 표시됩니다. 경우에 따라 조증 에피소드에는 환각이나 망상과 같은 정신병적 특징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조증 기간에는 종종 우울증 삽화가 뒤따르며, 개인은 슬픔, 활동에 대한 흥미 상실, 식욕 또는 수면 패턴의 변화, 무가치감 또는 자살에 대한 생각과 같은 주요 우울증 증상을 경험합니다. 조증 상태와 우울 상태 사이의 전환은 일상생활과 기능에 상당한 혼란을 야기합니다. 제1형 양극성 장애의 효과적인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기분 안정 약물, 정신 요법, 의료 전문가 및 사랑하는 사람의 지원이 포함됩니다. 자격을 갖춘 정신 건강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은 상태의 적절한 치료 및 관리를 결정하는 데 중요합니다.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원인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유전적, 생물학적, 환경적, 심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양극성 장애의 가족력이 있는 개인은 상태가 발생할 위험이 더 높기 때문에 유전학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자들은 양극성 장애에 대한 취약성에 기여할 수 있는 특정 유전자 변이를 확인했습니다. 신경 전달 물질(기분을 조절하는 뇌 화학 물질)의 불균형, 비정상적인 뇌 구조, 신체의 생물학적 리듬 변화와 같은 생물학적 요인도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심각한 스트레스, 외상 또는 중대한 삶의 변화와 같은 환경적 요인이 감수성이 있는 개인의 양극성 장애 발병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의 불균형과 일주기 리듬의 교란은 기분 조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성격 특성 및 대처 메커니즘을 포함한 심리적 요인도 장애의 발달 및 경과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원인은 다양하고 복잡하지만, 진행 중인 연구의 목표는 이 어려운 기분 장애의 영향을 받는 사람들을 위한 개선된 진단, 치료 및 지원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상태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것입니다.


제1형 양극성 장애의 극복방법

제1형 양극성 장애를 극복하려면 의학적 치료, 정신 요법, 생활 방식 조정 및 강력한 지원 시스템을 통합하는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첫째, 자격을 갖춘 정신과 의사 또는 정신 건강 전문가의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는 것은 정확한 진단과 개인화된 치료 계획을 개발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기분 안정제, 항정신병제, 항우울제와 같은 약물은 증상을 관리하고 기분 변동을 안정시키기 위해 처방될 수 있습니다. 정신 요법, 특히 인지 행동 요법(CBT) 및 대인 관계 및 사회적 리듬 요법(IPSRT)은 개인이 장애와 관련된 자신의 생각, 감정 및 행동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영양,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를 포함한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개발하면 치료를 보완하고 전반적인 웰빙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가족, 친구 또는 지원 그룹의 강력한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이해, 격려 및 소속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분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의료 전문가와 긴밀히 협력하여 필요에 따라 치료를 조정하는 것은 장기적인 관리에 필수적입니다. 제1형 양극성 장애를 극복하는 데는 지속적인 문제가 수반될 수 있지만 일관된 치료, 지원 및 자가 관리를 통해 개인은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고 일상 기능 및 관계에 미치는 상태의 영향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